충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생자치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 2학기 학생회 주관 모두가 함께하는 학교 만들기(학교폭력예방) 운영 계획
작성자 한다희 등록일 22.10.11 조회수 27

학습지원부서

 고발합니다!”

. 일시 : 9월 말 ~ 10월 초

. 운영 방법 :

  ① 홍보 포스터를 제작하여 홍보하며 각 반에 편지를 작성할 네이버 폼을 배포한 후 기준에 따라 분석한다.

  ② 학업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교우관계, 사제관계 등과 관련하여 도움을 주고자 하는 활동으로 친구에게 평소 제안하고 싶었던 이야기,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이야기, 칭찬하고 싶었던 말들과 더불어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싶은 말이 있었지만 하지 못했던 말들을 네이버 폼에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③ 네이버 폼에 학번을 작성하면 실명으로 편지가 전달되고, 학번을 적지 않으면 익명으로 전달되는 방식으로 한다.

  ④ 분석하는 사람의 주관이 개입되지 않도록 학번 만을 작성하도록 한다.

  ⑤ 학교폭력예방이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불화를 일으킬 수 있거나 적합하지 않은 내용을 담은 편지는 기준에 따라 거른다.

  ⑥ 네이버 폼에 작성된 편지들은 학습지원부에서 편지를 대리 작성하여 직접 전달한다.

  ⑦ 기준에 따라 우수 작성자를 선발하여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⑧ 편지 작성자와 전달받는 사람 모두 간식을 받을 수 있다.

. 필요한 물품

   편지지, 간식, 상품(문구류, 담요, 상품권)

 

보건복지부서

 나를 구해줘

. 일시 : 9월 말

. 장소 : 강당 앞 잔디밭

. 운영 방법 :

  ① 가해자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피해자의 모습이 그려진 포스터와 그런 피해자를 괴롭히는 가해자 포스터, 이 상황을 방관하고 있는 방관자 포스터를 준비한다.

     (이 포스터에는 학교폭력 가해자와 방관자가 피해자를 향해 안 좋은 말을 뱉고 있는 모습을 그릴 예정)

  ② 학생들이 피해자를 괴롭히는 말풍선 위에 밴드 모양 포스트잇에 자신이 하고 싶은 좋은 말, 피해자에게 도움이 되는 말들을 적도록 한다.

  ③ 추가적으로 교내 학교폭력 발생 시 열리는 학폭위 절차를 간략하게 알린다.

. 기대효과

  피해자를 위로하고, 가해자와 방관자에게는 멈추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경험할 기회를 제고한다.

. 필요한 물품

  폼보드, 간식

 

문화학예부서

학폭 손절 캠페인 

. 일시 : 20229월 중 이틀 간 점심시간 12:50~13:30

. 장소 : 도서관

. 운영 방법 :

  ①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친구들 혹은 선생님들과 SNS에 게시물을 올리는 듯한 컨셉으로 사진을 찍는다.

  ② 이 사진에 각자 학교폭력예방 해시태그(#모두가 함께하는 학교 만들기, #학폭 손절)를 달고 슬로건(학교폭력 관련 표어 등)을 작성한다.

  ③ 마련되어 있는 데코 용품들로 사진을 꾸미면 캠페인에 참여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수작 선발 과정

제출된 폴라로이드 사진에서 문화학예부 부서 부원들이 사전 투표를 통해 우수작 후보 10개를 투표한다.

점심시간을 활용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한 뒤 간식을 제공한다.

최종적으로 우승, 준우승팀에게 각각 문화상품권 10,000, 5,000원을 지급한다.

(지급되는 문화상품권은 한 팀당 최대 4명까지 사진 촬영이 가능하고 인당 하나의 상품을 가져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④ 이후 부원들끼리 회의를 통해 우수작을 선정해 학생들이 투표할 수 있도록 마련한 뒤 최종 우수작은 상품(문화상품권)을 지급한다.

. 기대효과

  학생 간의 친목 형성과 학교 문화 발전을 중점으로 학교폭력 예방의 중요성과 심각성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필요한 물품

  폴라로이드 카메라, 필름, 꾸미기 재료, 상품(간식류, 문화상품권)

 

홍보편집부서

시뮬레이션 게임 제작 및 부스 진행

. 일시 : 10월 첫째 주

. 장소 : ICT(부스)

. 운영 방법 : 코딩을 이용해 선택형 스토리 게임을 제작하여 체험 운영한다.

<시뮬레이션 게임>

  ① '스플'이라는 게임 형식을 모티브 하여 엔트리로 시뮬레이션 게임을 제작하며 인신공격과 사이버 폭력을 주제로 정한다.

  ② 이야기 중간중간 퀴즈도 내서 퀴즈를 맞추는 사람에게는 선물을 준다.

   * 기대효과: 게임 형식으로 진행해서 학교 폭력 예방과 재미를 동시에 주며,

                     직접 피해자 시점으로 게임을 해보며 학교 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기회를 제공한다.

   *주의사항 및 역효과:

         코딩과 같은 기술이 필요하므로 제작에 어려움을 많이 느낄 수 있다.

         스토리가 탄탄하지 않으면 다소 재미가 없고,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다.

         체험을 할 때 컴퓨터를 이용해야 한다.

. 필요한 물품

  삼각대, 간식, 문화상품권


학생안전부서

 나의 마음을 받아줘

. 일시 : 926일 월요일(사과데이)

. 장소 : 각반 교실

. 운영 방법 :

  ① 사전에 간식거리를 포장 후 창체 시간에 각반 교실에서 편지지를 나눠준다.

  ② 학생들은 평소에 미안했는데 못한 말 등을 쓰고, 편지 봉투에 받는 사람 이름을 써 각반 반장이 걷어서 학생안전부에게 전달한다.

  ③ 학생안전부가 편지의 내용을 보게 되는데 미안한 마음을 전달하는 행사에서 편지에 안 좋은 말, 상처가 되는 말을 쓸 수도 있기 때문에 편지의 내용을 읽어볼 수 있다고 미리 공지를 할 예정이다.

  ④ 편지를 학년별로 분류해서 포장한 간식과 함께 전달한다.

. 필요한 물품

  편지지, 간식

 

이전글 2022. 2학기 학생회 주관 모두가 함께하는 학교 만들기(학교폭력예방) 운영
다음글 2022. 2학기 학생회 회장단 공약 이행 보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