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교내 시상계획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과학의 달 작품부문 대회요강
작성자 이준형 등록일 22.04.01 조회수 28
첨부파일

2022학년도 과학의 달 행사 계획

충원고등학교

. 목 적

1. 과학 기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과학 정신(합리, 능률, 창조)을 함양한다.

2. 과학의 생활화 운동의 심화 발전으로 선진 복지 사회를 구현시키고, 과학.기술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킨다.

3. 학생들이 체험을 통해 과학에 흥미를 갖게 하고, 과학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 방 침

1. 각종 행사는 모든 학생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홍보한다.

2. 과학시설(과학실) 및 행사 계획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폭넓게 전개한다.

3. 형식적인 행사에서 벗어나 실질적이고 과학의 생활화 구현의 계기가 되도록 한다.

4. 행사별로 작품을 심사하여 시상하고, 외부대회에 출전권을 부여한다.

. 행사 계획

1. 과학의 달 행사

작품 부문 참가 신청서 작성할 필요 없이 기한 내 작품만 제출하면 됨.

기한 내에 2학년 교무실 이준형 t에게 제출하세요.

48() pm 4:40 까지 제출한 자료에 한해 평가합니다.

작품 부문

실시일

규 격

대 상

과학도서감상문 대회

48

A4용지 2매 내외

전교생

발명아이디어 공모

48

A4 설명서 및 설계도

창의융합탐구대회

- 지속가능한발전교육 인포그래픽 부문

- 나눔.공감 과학포스터 부문

- 과학 용어 문자 디자인 부문

- 과학 사진전

4-5월 중

B4용지, 파일, 설명서

. 행사 세부 계획

1) 과학도서감상문 대회

. 목적

학생들에게 책읽는 습관을 길러주고 여러 과학관련 도서를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과학 상식을 쌓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 방침

전교생 중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각 부문별 중복 참가가 가능하다. 교내 수상 인원은 각 부문별로 참여 인원의 20% 이내로 규정한다.

. 운영계획

(1) 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 11팀으로 팀 구성]

(2) 규격: 과학 도서를 읽고 A4 2(한글 2000) 기준. (지정 양식에 작성 홈페이지 탑재)

(3) 타인의 글은 출처를 밝히고, 표절하지 않는다.

(4) 평가항목: 내용(40%), 내용 구성(30%), 표현력(30%)

2) 발명 아이디어 대회

. 목적

학생들의 발명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창의력을 계발하고 과학에 대한 탐구심을 길러 발명 문화를 확산한다.

. 방침

전교생 중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각 부문별 중복 참가가 가능하다. 교내 수상 인원은 각 부문별로 참여 인원의 20% 이내로 규정한다.

. 운영계획

(1) 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2) 규격: 작품 제안서를 작성하여 제출

(작품을 제작할 필요 없음. 제안서만 A4용지에 설명서 및 설계도)

(3) 출품 분야: 제한 없음.

(4) 출품할 수 없는 작품

1) 제출일 기준으로 국내, 외에서 이미 공개되었거나 발표된 작품

* 반드시 특허청 정보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선행 발명 자료를 검색하세요.

사이트 주소: 특허정보넷 키프리스 http://www.kipris.or.kr/khome/main.jsp

2)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인정되는 작품

3) 안전장치 미비로 위험성이 있는 작품

4) 본인이 직접 창안하여 연구한 작품이 아니라고 인정되는 작품

5) 과학적 원리로 설명할 수 없는 작품

* 표절작, 대리작, 기 입상작 등 기타 정당하지 못한 작품을 출품한 자는 입상 제외

(5) 평가 항목: 창의성 40%, 실용성 30%, 경제성 30%

3) 창의융합탐구대회

. 목적

다양한 융합 탐구 활동을 하며 학생들의 창의성을 증진하고, 창의적 기획 및 학습의 경험을 통해 융합형 과학인재를 육성한다.

. 방침

전교생 중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각 부문별 중복 참가가 가능하다. 교내 수상 인원은 각 부문별로 참여 인원의 20% 이내로 규정한다.

. 부문별 운영계획

(1) 지속가능한 발전교육 인포그래픽 부문

1) 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11작품을 제출하되 공동 작품은 인정하지 않는다.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SD): “미래세대의 필요(need)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현 세대의 필요(need)를 충족시키는 발전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모든 사람들이 질 높은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 변혁을 위해 필요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

인포그래픽이란?

ESD 지식 + 전달력 + 아이디어 + 직관 = 인포그래픽

2) 학생들의 눈높이와 소통방식을 고려한 ESD 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3) 작품제작방법

규격: B4(켄트지, 색상 자유), 1~2, 색연필, 물감, 펜 등으로 직접 제작

주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자료개발

유의사항

- 서적, 논문, 사례연구, 설문 및 통계자료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고, 부각하고자하는 메시지를 숫자, 도표, 픽토그램 등으로 강조하여 시각적 효과를 높인다.

- 작품 뒷면에 설명을 적도록 한다.

- 창의적으로 제작하되 표절하지 않는다.

4) 평가항목: 주제 적합성(20%), 내용 구성의 창의성(30%), 디자인 독창성(30%), 작품의 범용성(20%)

(2) 나눔.공감 과학포스터 부문

1) 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11작품을 제출하되 공동 작품은 인정하지 않는다.

[* , 12작품까지 인정한다.]

2) 작품제작방법

규격: B4 도화지, 색연필, 물감, 펜 등 재료 자유

주제: 장애인을 배려하는 과학

창의적으로 제작하되 표절하지 않는다.

3) 평가항목: 주제적합성(30%), 독창성(30%), 명시성 및 주목성(30%), 표현력(10%)

(3) 과학 용어 문자 디자인 부문

1) 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11작품을 제출하되 공동 작품은 인정하지 않는다.

[* , 12작품까지 인정한다.]

2) 작품제작방법

규격: B4용지, 설명서

주제: 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과학 용어

(뒷면에 반드시 관련 용어, 관련단원 및 용어설명 포함)

창의적으로 제작하되 표절하지 않는다.

3) 평가항목: 주제적합성(30%), 독창성(30%), 명시성 및 주목성(30%), 표현력(10%)

(4) 과학 사진전

1) 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11작품을 제출하되 공동 작품은 인정하지 않는다.

[* , 12작품까지 인정한다.]

2) 작품주제 : 언제, 어디든 함께 존재하는 과학!!!!

3) 작품부문

- 학교 안에서 찾는 과학

- 학교 밖에서 찾는 과학

4) 촬영기기 :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것이면 가능

(, 본인이 직접 촬영한 것 이여야 함.)

6) 제 출 물 : 파일 1(파일명 : 2022년 충원 과학 사진전(3401_oo), 작품 소개서 1.

7) 제출방법 : 둘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제출

- 22학년 교무실 이준형 선생님께 usb로 저장하여 파일로 제출

- gumbei1234@gmail.com 으로 파일로 제출 (시간 엄수)

(8) 평가항목 : 창의성(20%), 과학적 내용 설명(40%), 주제 적절성(30%), 사진구도 적절성(10%)

질문사항이 있는 사람은 22학년 교무실 이준형선생님께 찾아오세요.


이전글 2022학년도 시상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