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솜씨자랑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보각국사 정혜원 융탑(부도)-(국보 197호)입니다.
작성자 심기섭 등록일 09.08.19 조회수 113
첨부파일

충주시 소태면 오량리에 있는 보각국사 정혜원 융탑(부도)을 향토조사반 친구들과 함께 다녀왔습니다.

탑비에 의하면 속성 조씨이고자가무작인 보각국사가 태조 원년 (1392)에 73세로 입적하자태조가내신으로 하여금 칙명으로 조성토록하여 권근이 비문을 짓고 석천택이 써서 태조3년(1394)에 세우고 탑명을 정혜원융이라 하였다.
탑을 중심으로하여 뒤에는 보각국사비를 세우고 앞에는 배례석과 석 등을 장엄하게 갖추었다.  탑은 9각 원당형으로서 지대석위에 하대, 중대, 상대를 얹고 그 위에 8각의 탑신과 옥개석을 갖춘 우수한 부도탑이다.  소문의 8각 지대석위에 놓인 8각의 하대는 어형 2단의 받침위에 얹혀 복연 16판인데 판 안에 삼산형의 화판이 조식되어 있으며 1단의 굄이 조각되어 있다.
중대는 엔터시스형이며 8면에 장방형의 안상이 마련되었고 그 안상에 운룡과 사자상이 교차로 4면씩이 배치되어 있다.  상대는 1단의 각형 받침위에 16엽의 앙연이 하대의 복연과 아래위 대칭으로 조각되었으며그 상단에 탑신굄이 없이 8각의 홈을 파서 탑신을 안정시켰다.  8각의 탑신을 합각마다 두리기둥으로 표현된 우주가 있는데 우주마다 기둥을 오르는 반룡이 조각되었고 면마다 장방형의 안상이 마련 되었는데 안상안에 신장인듯한 조상이 정교하게 양각되어 있으며 두리기둥위에 창방과 같이 목조가구의 각부가 표현되어 있다.  옥개석의 낙수면은 급경사이나 기왓골은 없으며 합각마루에 용두를 조각하였고 추녀와 사례도 양각하였으며 16엽의 단엽 연화문과 정면에 8엽의 단엽 화문을 돌려 보주굄을 두었다.

이전글 보각국사 정혜원융탑(국보 197호) 탑신부 탁본 입니다.
다음글 중원고구려비(국보 205호)입니다.